문재인 전 대통령과 경남 거제 지역에 출마한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27일 오전 경남 거제시 계룡산을 등반하고 있다. [사진=변광용 후보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과 경남 거제 지역에 출마한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27일 오전 경남 거제시 계룡산을 등반하고 있다. [사진=변광용 후보 제공]

퇴임 후에 "잊히고 싶다"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사실상 이번 총선에 등판했다.

4·10총선 공식 선거운동 하루 전날인 27일 문 전 대통령은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만나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민주당의 조력자로 나섰다.

이에 국민의힘에서는 "국가예산으로 예우를 받으며 국민 전체의 통합을 가장 중요시 여겨야 될 전직 대통령으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전일인 27일 오전 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 점퍼를 입고 경남 거제를 찾아 이 지역에 출마한 변 후보와 계룡산을 등반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거제는 대통령을 두 명 배출했는데 계룡산은 그 거제 기운의 뿌리로 변 후보가 좋은 기운을 듬뿍 받아가길 바란다"며 "응원하고 격려하는 마음을 표현하려고 파란 옷을 입고 왔다"고 했다.

거제는 문 전 대통령과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고향으로 민주당의 '험지'로 꼽힌다. 문 전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이날 계룡산을 찾자 변 후보가 마중을 나오는 모양새였지만 사실상 지원 유세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문 전 대통령은 29일에는 부산 사상구를 찾아 이 지역에 출마한 친문계 배제정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앞서 지난 24일 이재영 경남 양산갑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양산갑 최초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돼달라“며 지지에 나선 바 있다. 역대 총선에서 전직 대통령이 특정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한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진영 간 격전이 벌어지는 선거판에 전직 대통령이 직접 뛰어드는 모양새에 정치권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특히 국가 예산에 의해 예우받는 전직 대통령이 국가 원로로서 국민 통합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지는 못할 망정, 특정 당의 지원 유세에 나선 게 과연 적절한 처신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친문계 김부겸 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현직 대통령과 달리 전직 대통령은 법적으로 자유로워 이 정도 하시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배 후보가 출마한 사상은 대통령이 예전에 지역구 대통령을 하신 곳으로 아마 격려 차원에서 가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석준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 부실장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퇴임 이후 잊히고 싶은 삶을 살고 싶다고 했는데,그 말씀과는 정반대 행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역대 퇴임 대통령이 개별 후보를 직접 찾아가 선거운동을 지원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대통령은 국민 전체의 통합을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위치인데 대단히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직 대통령도 전국을 다니며 불법 소지가 있어 보이는 운동을 한다'는 김두관 민주당 후보의 주장에 대해선 "현직 대통령은 당연히 우리 대한민국과 각 지역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해야 되는 것"이라며 "이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직접적인 선거운동과 비교한다는 건 삼척동자가 웃을 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