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건을 서둘러 봉합하고 있다. 그의 파렴치한 범죄가 몰고 온 사회적 파장이 크지만 사과와 제명으로 모든 문제를 덮으려고 한다. 야당에서 제기한 의혹에 대해 오 전 시장의 개인적인 일탈로 결론내면서 꼬리 자르기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에서는 청와대와 민주당 수뇌부가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4·15총선 전에 알고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오 전 시장이 총선 이후인 4월 말 사퇴 합의서를 공증한 곳이 문재인 대통령이 설립했던 법무법인 부산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 대변인은 이를 "순전한 우연"이라며 "무리한 억측을 말라"고 하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

법무법인 부산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함께 운영한 합동법률사무소다.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도 이곳 출신이다. 현재 노 전 대통령 조카사위인 정재성 변호사가 대표를 맡고 있다. 문 대통령과 친분이 두터운 정 변호사는 2018년 지방선거 때 오 전 시장 캠프의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이렇게 현 정권과 얽힌 법무법인 부산이 총선에서 여당에 큰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사건을 접수했는데도 문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총선 전에 공증이 이뤄졌고, 공증 당시 청와대 행정관 출신인 오 전 시장 정무라인 인사가 피해자 측과 합의를 시도했다는 점도 의혹을 키우고 있다. 오 전 시장 측도 공증은 피해자와 부산성폭력상담소 측이 진행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 피해 여성도 최근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 사건을 총선 시기와 연관지어 해석하는 등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렇다고 의혹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 전 시장이 총선 전이 아닌 4월 말까지 사퇴하겠다는 내용을 공증을 받는 과정에서 청와대 여권 등이 피해자를 압박·회유한 사실은 없는지도 확인해야 된다. 총선 이후 사건 공개와 사퇴를 위해 시간을 끌면서 절차를 진행했는지도 조사해야 한다.

오 전 시장 성범죄는 우발적인 사건이 아니라 사전에 계획된 범죄였다는 정황도 나타나고 있다. 피해자를 시장 집무실 내 CCTV도 없는 사적 공간으로 비밀리에 호출했다고 한다. 사건 흐름상 피해자의 2차 피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오 전 시장은 사퇴 이후 연락두절 상태다. 증거 조작이나 입 맞추기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다.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고, 미래통합당은 오 전 시장 긴급체포를 요구하면서 진상조사팀 구성과 국정조사까지 거론하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피해자분과 부산시민, 국민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재발 방지 약속은 말로 그쳐선 안 될 일이다. 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범죄 때 같은 말을 했지만 이번에도 소속 단체장의 성범죄를 막지 못했다. 특단대책을 내놔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경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해 모든 의혹을 완전히 해소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은 거대 여당의 이런 자세를 보고 싶어 한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