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여성 국회의원 일동 “문재인 대통령의 입양아동에 대한 인간 존엄성 인식에 분노한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 “입양아동을 물건 취급하는 듯한 대통령의 발언은 너무나 끔찍하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입양 아이가 무슨 반품, 교환, 환불을 쇼핑하듯이 맘대로 하는 물건이란 말인가"

국민의힘은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인이 사건'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양 취소·변경’으로 언급한 발언에 충격이라는 반응에 더해 "엽기적이고 반인륜적이다. '소시오패스'가 아니라면 이런 발상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청와대는 즉각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 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전위탁보호제도'에 대해 "아이의 입장에서 새 가정을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아이를 위한 제도"라며  "아이를 파양시키자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 발언에 대한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인이 사건 방지책은 결국 교환 또는 반품인 건지 궁금하다"라며 "입양 부모의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취소하거나 아동을 바꿀 수 있다는 대목에 이르러선 귀를 의심했다. 인권변호사였다는 대통령 말씀 그 어디에도 공감과 인권, 인간의 존엄은 없었다. 듣는 우리가 부끄러웠다"고 전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도 "문 대통령의 입양아기에 대한 인식에 분노한다"며 "입양아동이 시장에서 파는 인형도 아니고, 개나 고양이도 아니다. 개와 고양이에게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실제 입양한 자녀를 키우고 있는 김미애 의원은 "입양 가족의 한사람으로서...대통령의 인식이 두렵다"라며 "10살 제 딸이 대통령님의 말씀을 들을까봐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허은아 의원도 "입양아동 교환이라는 엽기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고를 가진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아직도 충격이 가시지 않는다"며 "세월호 분향소에 방문해 아이들에게 고맙다는 방명록을 남기고 목함 지뢰 사태로 중환자실에 있는 장병에게 짜장면 먹고 싶지 않냐고 묻고, 울고 있던 손흥민 선수에게 파이팅을 강요하던 그였기에 단순한 말실수로 다가오지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무엇이던 자신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소시오패스'가 아니라면 이런 발상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입양아동 교환이라는 대통령의 끔찍한 인식이 현실이 되기 전에 부디 정권교체가 먼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대통령의 기자회견에서 내가 가장 충격을 받은 대목은 부동산도, 백신도, 사면도, 재난지원금도 아니라, 이 말이었다"라며 "이 말을 듣는 순간 멍해서 대통령 발언이 맞는지 다시 확인해봤을 정도였다"고 밝혔다. 이어 "입양 아이를 취소하거나 바꾸다니... 강아지도 파양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데, 하물며 사람을 두고 저런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나"라고 개탄했다.

김웅 의원도 "가장 보호받아야 할 입양아를 반품해서는 안 된다"며 "사람은 상품이 아니다. 사람은 반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전 의원은 “무엇보다 충격적인 발언은 입양에 관한 것"이었다며 “입양아동을 마치 물건 취급하는 듯한 대통령의 발언은 너무나 끔찍하게 들렸다”고 경악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파양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라 쳐도, 그것을 대통령이 개선책으로 내놓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하며 문 대통령이 대단히 심각한 실언을 했다면서 "해당 발언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여성의원 일동은 '입양 취소'와 '아동 바꾸기' 등을 언급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내용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정치권은 비판에서 그치지 않고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있었던 신년기자회견 직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과 양부모님들께 사과하셔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오늘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문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아이를 바꿔주면 이 아이(정인이)는 살고 바뀐 아이도 살았을까”라고 질문하며 "그 사람들(정인이 양부모)이 양부모라기보다는 살인자라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져야 하지 않을까...이 나라의 대통령마저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과 그 양부모를 저런 취급 하면 그 아이들은 대체 누구의 보호를 받아야 하느냐”라고 물었다.

또한 미혼모단체 ‘인트리’의 최형숙 대표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 기자회견에서 “아이는 물건이 아니다. 반려견도 이렇게 입양하지 않는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면 나올 수 없었을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한국한부모연합 전영순 대표는 “마음에 안 들면 아이를 바꾸거나 입양을 철회한다는 것은 입양 과정에서 아이들을 거래 대상으로 보는 입양기관과 다르지 않은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이에 청와대에서는 문 대통령이 프랑스·영국·스웨덴처럼 이 제도(사전위탁보호제도)를 법의 영역으로 끌고 들어오겠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있어 취지가 와전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