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 아동 교체발언 논란이 점차 확산되자 적극적으로 진화에 나서고 있다.

백브리핑에 이어 라디오를 통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해명했고, 심지어 기자들에게 해명 문자 메시지까지 보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9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해명했다.

사회자가 표현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점은 인정하냐고 질문하자 강 대변인은 어제 하신 말씀에 전체 맥락을 보시면 좀 이해하실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언급한 아동 반품이라는 용어에 대해 취지가 상당히 왜곡됐다대통령님 의도나 머릿속에 아동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양부모 아동학대로 입양아가 사망한 정인이 사건대책을 설명하면서 입양을 취소하거나, 입양 아동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기자회견 직후 시민단체, 정치권 등 각계각층에서 비난이 이어졌다.

특히 공혜정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 대표는 개도 그런 식으로 파양을 하지는 않는다아이에 대한 인권을 고려하지 않은 실언이라고 말했다.

국제아동인권센터,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 정치하는엄마들,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등 한부모·아동·입양단체들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의 발언을 규탄했다.

청와대는 논란이 확산되자 전날 오후에만 두 차례 문 대통령의 취지를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말씀은 입양의 관리와 지원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라며 이 사전위탁보호에 대한 대통령 언급을 입양특례법상의 파양으로 오해한 보도들이 있는데, 아이를 파양시키자는 것은 전혀 아니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난 이후에도 강 대변인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재차 해명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말씀 취지는 입양 활성화를 위해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것이라며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 위탁보호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취지의 말씀이라고 말했다.

야권은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인이 사건방지책은 결국 교환 또는 반품인 건지 궁금하다입양 부모의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취소하거나 아동을 바꿀 수 있다는 대목에 이르러선 귀를 의심했다고 했다.

입양부모이기도 한 김미애 등 국민의힘 여성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입양 아동들은 길거리 가판대의 물건이 아니므로 마음이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품하거나 다른 물건으로 교환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라며 인간 존엄성을 훼손하는 결코 해서는 안 될 발언을 한 것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유승민 의원도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의 답변을 지적하면서 문 대통령은 진실한 사람이 아니라 지킬 앤 하이드같은 사람이다. 입양 아이가 무슨 쇼핑 하듯이 반품, 교환, 환불을 마음대로 하는 물건이란 말인가?”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입양아들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입양부모들에게 사회적 낙인을 찍고, 대한민국의 인권을 봉건시대 수준으로 추락시킨 데 대해 지금 당장 사과하라국가가 인권의 최후 보루가 되지는 못할지언정 학대의 주체가 되지는 말아야 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예상하지 못한 질문도 아니었을 텐데, 인권의식이 의심스럽다. 어떻게 이런 발상을 할 수가 있느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