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가 스마트폰을 더 얇거나 더 접을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부품 기술을 또 내놨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와 애플 등 글로벌 선두권 업체의 러브콜이 예상된다.

20일 삼성전기는 두께 0.65의 초슬림 3단자 MLCC(적층세라믹캐파시터)를 개발해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MLCC는 전자제품에서 회로에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일종의 댐 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으로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스마트폰의 경우 400개 이상이 들어간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3단지 MLCC1209크기(1.2×0.9)에 두께 0.65로 기존 제품(두께 0.8)보다 두께가 18% 줄었다.

크기와 두께가 줄어든 만큼 스마트폰을 더 얇게 만들거나 더 접을 수 있게 만드는 등 설계 자유도를 높일 수 있다.

삼성전기는 독자적인 박층 성형기술과 초정밀 적층기술을 적용해 신제품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스마트폰 업계에서는 5G(5세대) 이동통신·멀티카메라 등 다기능·고성능화로 부품 수가 늘면서 초소형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특히 3단자 MLCC는 처리 속도가 빠른 5G 스마트폰 특성상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전원단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노이즈를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게다가 1개의 3단자 MLCC3~4개의 일반 MLCC를 대체할 수 있어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필수 부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삼성전기가 2019년 개발한 잠망경식 폴디드줌 광학렌즈도 이른바 카툭튀’(스마트폰에 고배율 카메라가 장착되면서 카메라 렌즈가 툭 튀어나온 현상)를 해결하는 기술로 주목 받았다.

폴디드줌 렌즈는 고배율 광학줌을 위해 켜켜이 쌓은 렌즈와 이미지센서를 빛의 굴절을 이용한 잠망경처럼 가로로 배치한 부품이다.

이 기술은 지난해 삼성전자 갤럭시S20 울트라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적용됐다.

김두영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부사장)“5G 이동통신 상용화와 자동차의 전장화로 초소형·고성능·고신뢰성 MLCC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핵심 원자재 자체개발과 설비 내재화 등 차별화된 기술력과 생산 능력 강화로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 사업을 시작했으며 IT부문 시장점유율은 세계 2위다.

특히 소형화와 적층기술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