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회장 선거, 누가 당선돼도 강경파

"입학 정원 증원 배정 철회가 없는 한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

결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됐다.

정부의 입장 변화 기류에도 400명 가까운 교수가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일부 의대는 총회를 열고 '일괄 사직'에 가까운 형태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26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 전국 40개 의대 대부분에서 소속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시작됐거나 사직하기로 결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집단 사직 첫날 전국에서 1천 명 내외의 의대 교수들이 사직 행렬에 동참한 것이라는 예상이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비대위)는 지난 25일 성명을 내고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는 전국 19개 대학(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이 참여했다.

이 중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오후 5시 교수 767명 중 433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울산의대 비대위는 지난 12일부터 16일 사이 울산의대 3개 수련병원인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 소속 교수들에게 접수받아 일괄 제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순천향대 천안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대 교수 233명 중 93명도 이미 교수협의회에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은 전날 아침 안암병원 메디힐홀·구로병원 새롬교육관·안산병원 로제타홀에서 각각 모여 온라인 총회를 연 뒤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아울러 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전날 오후 6시 의대학장에게 사직서를 일괄 제출했다. 다만 사직서 제출 규모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의료계와 정부 간 중재자로 나섰지만 아직까지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26일 회장이 선출되는 대한의사협회는 대정부 투쟁을 주장하는 강경파 후보들이 결선에 진출하면서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신임 회장은 이날 오후 7시 이후 개표를 통해 결정된다.

의협은 차기 회장이 선출되면 '의대 증원' 대정부 투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기존 비대위 체제에서 차기 회장 중심으로 체제를 빠르게 전환해 투쟁 동력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대화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의료계는 '2천 명 증원 백지화' 없이는 대화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배정' 철회 없이는 현 사태 해결이 불가능하다며, '자발적 사직'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의교협은 지난 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회동에 대해 "입학정원 및 배정은 협의 및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대화하지도 않았다""(의대 정원 관련 세부 내용은) 전문적인 측면 있어 한 위원장과 관련해 논의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가 당초 이날부터 내리려던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 정지' 행정처분을 미루기로 하면서 대화의 장을 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건의를 수용해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에 대해 '유연한 처리'를 한덕수 국무총리 등 내각에 주문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을 찾아 의료계 주요 관계자들과 의료 개혁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의료계 관계자들과 만나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