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변호사 금태섭 비판...출마 의지 거듭 밝혀

더불어민주당 금태섭의원(왼쪽), 김남국변호사(오른쪽)
더불어민주당 금태섭의원(왼쪽), 김남국변호사(오른쪽)

조국백서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김남국 변호사의 서울 강서갑 출마가 사실상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김 변호사의 강서갑 출마는 없던 일로 정리됐다기자회견 취소는 사실상 불출마로 교통정리가 됐다는 의미라고 말했고 19일 한국경제가 보도했다.

김 변호사는 18일 오후 430분 출마 기자회견을 예고했으나 돌연 취소했다.

김 변호사는 이번 총선은 미완의 개혁 작업을 완수하느냐, 거꾸로 후퇴하느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총선에서 진다면 보다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이 든 촛불은 모두 꺼져버릴 것이라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하지만 기자회견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 변호사의 출마가 자칫 이번 총선에서 또 다시 조국 프레임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의원들의 성토가 이어지면서 분위기가 급변했다.

 

박광온 의원은 회의도중에 김 변호사의 인재영입부터가 실수” “귀 닫은 당의 오만함의 부른 필연적 패착이 아닌지등 지지지들로부터 다수의 항의 문자를 받은 모습의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이후 김 변호사가 회견을 전격 취소하면서 분위기가 급변했다.

기자회견 취소 후 김 변호사는 페이스북에 금태섭 의원이 우리 당을 위해서 제가 막아내야 한다. ‘조국 수호’(프레임)로 총선을 치를 순 없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보도가 됐다“‘막겠다고 말씀하신 것이 설마 저의 출마 자체를 막겠다는 말인지 조심스럽게 여쭙고 싶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이번 선거가 조국 수호가 되면 망한다는 뉘앙스로 공포심을 불러일으켜 저의 출마 포기를 종용하려고 하는 것이 의원님의 경선 전략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제발 청년들이 자유롭게 도전하고,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김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과 사퇴 전후로 검찰 및 언론의 행태를 기록한 조국백서 필자로 참여한 친()조국 인사다.

한편, 김 변호사는 19일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에게 함께 선의의 경쟁을 하자고 선언해달라며 거듭 서울 강서갑 출마 의사를 밝혔다.

김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금태섭 의원님, 너무 비겁하다. 현역 의원이 왜 권리당원 하나 없는 청년의 도전을 두려워하나라며 이같이 적었다.

김 변호사는 비겁하게 조국수호프레임 뒤에 숨지 마시라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정말 조국수호로 이번 선거를 치를 수 없다면 경선에서 국민들이 심판해주실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에서 만들어낸 허구적 프레임과 국민들이 원하는 검찰개혁 정말 무엇이 옳은 것인지 겸허하게 심판을 받고, 그 결과에 승복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당 지도부에서는 김남국 변호사를 향한 공개 비판 발언이 나왔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99명이 예라고 말할 때 혼자 아니라고 말할 용기가 청년 정치의 핵심이라며 김남국 변호사 스스로 정치 영역에서 청년 정신을 실행했는지 되묻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