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면서 민주당의 고심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친일세력과 보수언론의 공세라는 윤 당선인의 주장에 적극 옹호했지만 각종 의혹이 연달아 터지자 침묵모드에서 엄중론으로 점차 당내 기류가 바뀌고 있다.

윤 당선인이 위안부 피해자 쉼터 매입 의혹과 정의연 후원금을 불투명하게 운용했다는 점 등 제기된 의혹에 대해 말 바꾸기하며 제대로 된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기 있다.

 

워낙 여론 좋지 않다”...민주당 지도부 침묵 속 고개 드는 엄중론

민주당 지도부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인 18일 광주에서 최고위를 열었다.

윤 당선인 관련 현안에 침묵을 지켰지만 당내에서는 공개적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의 관련 질의에 무겁게 보고 있다는 기조는 동일하다면서도 또 다른 조치나 계획으로 이어질지는 지금으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등 당 내 인사들도 직접 엄중론을 입에 올리고 있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 참석차 광주를 찾은 이 위원장은 '윤 당선인 논란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질문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당과 깊이 있게 상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다는 아니지만 대체로 흐름은 알고 있다"고 답했다.

민주당 중진(3)인 박범계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쉼터의 매입 가격과 매도 가격의 문제, 이러 사례들은 딱 접하고 나서 과거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사건과 특별검사 사건이 기억이 났다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은 검찰 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에서도 윤 당선인 논란을 보다 엄중하게 다뤄야 한다는 기류가 감지된다.

민주당은 오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논란이 윤 당선인의 국회의원 자격을 따져 물을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 지도부의 대체적인 인식이다.

 

야당의 총공세 속에 친문도 동참

통합당은 이날도 장능인 상근부대변인·황규환 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잇달아 내놓고 윤 당선인에 대한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장 부대변인은 윤 당선인의 회계 부정 의혹에서 촉발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75000만원에 매입한 쉼터를 최근 약 4억 원에 매각했다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정의연은 심각한 재정적 손실을 보게 된 것이고 그 피해는 결국 수많은 후원자들이 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당선인을 비롯한 내부자들은 적반하장을 멈추고 국민 앞에 진정성 있는 자세를 취하길 바란다국민들은 당신들의 진실한 사죄와 반성을 바랄 뿐이라고 꼬집었다.

황규환 부대변인 역시 정의연과 윤 당선인, 쉼터 운영 등 모든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손절이나 제명’, ‘심심한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고 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의연이 위안부 할머니들 쉼터가 아닌 윤미향 가족 쉼터였음이 드러났는데도 여전히 윤미향과 정의연을 지지하느냐아프더라도 과감하게 도려내고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른 정당들의 반응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이연기 민생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안성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문제는 그냥 넘어가기 어렵게 됐다윤 당선인의 결자해지(結者解之)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아주 심각한 사안이라며 정부와 여당에서도 이 문제를 그냥 놔두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겠지라고 생각하면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한 관계자도 쉼터 같은 경우는 우리가 볼 때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민주당과 윤 당선인이 명확하게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잘못한 게 있으면 책임도 져야 한다고 했다.

지지층에서도 제명 또는 사퇴 필요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민주당 당원 게시판은 물론이고 친문(문재인) 커뮤니티 일각에서도 당장 의원직부터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 친문 네티즌은 확실한 소명이 없다고 판단되면 수습을 위해 당사자가 사퇴하고 나서 해결하는 게 어떨까 싶다고도 했다.

 

윤미향 "사실이 아니다"사퇴는 불가

논란 확산에 윤 당선인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경기도 안성 쉼터를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했다는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안성 집을 매입하기 전 안성 지역을 돌아다녔지만 이 집(쉼터)보다 위치와 조건이 좋지 않았음데도 가격이 오히려 더 비쌌다"고 해명했다.

그는 "(논란에 대해)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사퇴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던 정의기억은 2013년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10억 원을 지정기부 받았다.

현대중공업은 고() 김복동 할머니의 당시 요청에 따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인근에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로 '힐링센터'를 건립하는 데 이 기부금을 냈다.

하지만 정의연이 경기도 안성으로 쉼터 자리를 바꿨고 시세보다 비싸게 건물을 샀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