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군 노조 대화상대로 인정 촉구, 변 시장 권한대행과 면담 요구
부산시, 강경대응 할것

부산 16개 구·군공무원노조, 시청점거시위 현장 [사진=김쌍주 기자]
부산 16개 구·군공무원노조, 시청점거시위 현장 [사진=김쌍주 기자]

부산지역 16개 구·군 공무원 노조원이 포함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이하 노조)’27일 오전 11시경 부산시 청사 1층 내부에서 기습 점거시위를 단행했다.

부산시는 청사무단점거는 업무방해죄에 해당된다며 해산을 요구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은 노조와 청원경찰간에 3분여간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초 이들은 시청사 밖 도로에서 집회를 진행하려 했지만, 시청사 관리 직원이 저지하자 청사 내부로 진입해 시위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와 면담을 거부하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을 규탄한다'는 플래카드를 들고 부산시의 갑질 행정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 측은 최근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급 중단 사태에서 보듯 구·군과 소통조차 없는 부산시의 일방적이고 관행적인 행정 때문에 일선 공무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고, 그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간다.”, 부산시와 노조 간의 노정협의체를 당장 꾸릴 것을 요구했다. 16개 구·군을 대표하는 노조를 대화상대로 인정하고 실질적인 정책을 함께 논의하는 테이블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우리는 더 이상 지난날의 공무원이 아니다.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는 존재가 아니다라며 행정의 주체로서 민중을 위한 공무원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며, 이를 위해 부산시와의 투쟁에도 당당히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찰은 노조측에 퇴거명령을 내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병력 1개 중대를 투입했다.

부산시는 일선 구·군에서 겪는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업무시간에 민원인이 오가는 청사 안에서 집회를 여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장 공백사태와 코로나19 여파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인데 전공노의 이 같은 행위는 공무원 신분으로 해서는 안 될 일이다라며 참가자 모두 퇴거불응, 업무방해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